Paste 가공용으로 만들어진 폴리염화비닐 분말로 상온에 있어서는 가소제와의 혼합물의 상태가 일반용 수지의 경우와 달라 페이스트상의 졸이라고도 하고 페이스트수지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 수지는 화학적으로 보면 일반용 PVC와 동일하지만 수지분말의 물리적 성질은 다르다.
페이스트 수지는 유화중합의 경우 미리 입도, 입자수를 미리 알고 있는 중합체를 종자로 해서, 계에 가해 적당한 계산량의 단량체를 그 종자위에 중합시켜 바라는 입도및 입도분포를 갖게하는 방법인 파종중합 또는계면활성 제 등을 중합진행과 반대로 적당히 분할시켜 실에 첨가하는 방법, 또는 중합도 나 입도가 다른 폴리머 들을 혼합하기도 하는 방법에의하여 만들수 있다.
비닐단량체의 중합반응이나 관능성화합물의 중축합반응으로 얻어지는 장쇄상 분자를 가리킨다. 또, 천연고분자라도 선상구조를 가진 것은 선고분자라고 한다. 실제의 선상 고분자합성과정 특히 라디칼 중합의 경우에는 정상한 부가성장 외에, 부반응으로서, 예를 들면 폴리머에 연쇄이동 등을 일으켜서 작은 가지상의 측쇄를 가진 폴리머도 얻어 지는 이를 포함해서 선상폴리머라 한다.
일반으로는 액상(드물게 고체상의 것도 있다) 물질이다.
현재 시판되는 가소제의 대부분은 연질 염화비닐수지 제조시 사용된다.
염화비닐수지와의 상용성의 우열에 의해 1차 가소제, 2차 가소제로나뉘어, 2차 가소제는 상용성이 떨어지므로 1차 가소제의 일부를 교차하는 방법이 취해진다. 전자는 값이 저렴하거나 내연성이 있는 등의 특수한 성질이 있으므로 사용되는 것이다. 염화비닐수지용의 가소제는 화학구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되고 있는데 DINP를 주가소제로 해서 DINP에 서는 모자라는 성질을 보충하기 위해 특징있는 다른 가소제를 병용하는 것이 보통의 사용법이다.
내부가소화란 수지를 연화시키는 작용이 있는 단량체와의 공중합에 의해 가소제를 가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내는 것을 말하고 내부가소화에 대해서 나중에 가소제를 가하는 것을 외부가소제라고 한다. 또 가소제를 특히 외부 가소제라고 하는 것은 내부가소제와의 대비가 문제로 될 때이다.
식품 포장용 방담제란 식품 포장재에 사용하도록 허용된 원료로만 제조하여 film 생산 시 첨가하면, 필름표면에 얇은 방담막을 형성시켜 물방울이 맺히는 것을 방지하고 얇은 수막을 형성시켜 내용물의 신선도를 유지시키며 내용물이 잘 보이도록 해주는 첨가제이다.
대부분의 방담제는 계면활성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계면활성제는 친수성이 강하며, 종류가 상당히 많아 방담 효과 및 특성에 따라서 방담제를 잘 선정하여야 한다. 방담제는 초기성, 지속성, 저온성, 고온성 등의 특성을 가지며, 식품 포장재에 첨가하도록 규정된 원료만을 사용하여야 한다. 또한 필름의 열접착성, Wet-Blocking성, Slip성 등의 물성도 고려되어 방담제가 선정되어야 한다.
고온에서 혼합, 성형시 생기는 플라스틱의 열적 분해를 억제 또는 차단해주는 기능을 한다.
열안정제는 여러 수지에서 혼합하여 가공과 완성된 제품의 사용기간 중 수지의 물리적, 화학적 성질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화합물이다. 플라스틱의 혼합 및 제조등의 조작은 고온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첨가제의 보호 없이는 심하게 분해된다. 가격이 저렴하고 가공성이 우수해 범용플라스틱으로 다양한 용도에서 사용되고 있는 PVC는 열에 약한 단점이 있어 이를 보완하기 위해 열안정제가 사용되고 있다. 열안정제는 형태에 따라 분말, 액상, PASTE, GRANULE 안정제로 분류되며 성상에 의해 Cd/Ba/Zn계, Cd/Ba계, Ba/Zn계, Ca/Zn계, Na/Za계, Sn계, Pb계, Cd계, Zn계로 나눌 수 있다.
Linear Low Density Polyethylene의 약자로 에틸렌의 중합으로 얻어지는 고분자로 밀도가 0.92~0.94g/㎖의 폴리에틸렌을 원료로 하는 합성수지를 말하며, LDPE보다 강도가 높아 단단하며, 내열성, 내한성, 방수성, 방습성 등이 더 좋은 장점이 있어 주로 필름으로서 내열성 및 내유성을 필요로 하는 식품포장 용도의 필름의 원료로 주로 사용되고 있다. LLDPE의 주요 사용예로서는 조미식품용기, 레토르트파우치, 가정용 랩 등이 있다.
에틸렌 산 공중합체로써 에틸렌 가스에 아크릴산이나, 메틸아크릴산, 에스터기를 가진 메틸 아크릴레이트를 첨가시켜 중합한다. 에틸렌 산 공중합체는 우수한 열접착 강도를 띠고 있어 알루미늄, 종이, 플라스틱 등의 다양한 재료에 좋은 접착력을 보여준다.
알미늄은 보오키사이트란 광물을 전기제련해서 만든 인고트를 열간압연하여 표면을 깍아 깨끗이 한 후 냉간압연하여 만든다. 이렇게 냉간압연된 것은 경질로써 포장에 부적합함으로 소둔(燒鈍)해서 연질로 만들어 포장한다.
알미늄은 물성으로 연질과 경질로 나누어지고, 두께에 따라 접합한 재료에 따라 나눌수 있다. 알미늄박은 금속광택성, Barrier성, 반사성이 우수하며, 부드럽고 가벼운 성질과, 무해 무독, 위생성, 열전도성, 인쇄성이 좋고, 다른 필름과의 접합가공이 용이하기 때문에 일회용식기는 물론, PE와 코팅해서 정제약품의 열접착 포장과, 종이류와 접합하여 미려한 금속광택이 있는 인쇄를 하는 등 포장용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또한 열복사를 이용 단열재에도 사용하고 있으며, 전기용 콘덴서와 쿠킹호일 등으로 사용된다.
발포제는 폴리머와 배합되어 스폰지나 스티로폼과 같은 다공성의 발포제를 제조하기 위한 첨가제이다.
폴리머의 발포는 저밀도 제품의 생산으로 인한 원가절감, 전기절연성ㆍ단열성ㆍ방음성 향상, TVㆍ오디오등에
사용되어 음향효과 개선, 충격흡수력 향상 등의 기대효과를 얻기 위해 행해진다. 발포제의 종류는 물리적 발포에 사용되는 용제형(부탄, 프로판, 프레온가스)과 화학적 발표에 사용되는 반응형으로 대별되며, 이외에도 순수한 발포제의 경우 분해온도가 너무 높아 발포온도를 낮춰주고 발포제를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담당하는 Kicker가 사용된다. Kicker의 정류에는 폴리올, 우레아, 아민, 염류 및 납, 아연, 카드뮴 등의 금속화학물이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안료나 충진제 등이 역할을 수용하기도 한다. 바롶제의 원료 및 구성비는 제품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Hydrazine Hydrate가 63%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외 가성소다ㆍ요소ㆍ액체염소ㆍHexamine등이 사용되고 있다.
고분자 물질의 가공성은 모노머의 변경, 분자량의 조절 및 분자구조의 변화를 통하여 개선시키는데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가공성 향상을 위해서는 가공기기의 선택뿐 아니라 용융물의 점섬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활제와 같은 첨가제를 사용하여야 한다. 또한 이러한 활제는 최종제품의 표면을 매끄럽게 하고 광택을 부여할 수 있다. 활제는 자체의 극성과 폴리머의 극성에 따른 용해도 차이에 의하여 내부활제와 외부활제로 구분되며, 활제와 폴리머의 상용성이 다르므로 활제를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검토되야 한다.
충격보강제는 PVC 고유의 깨지기 쉬운 성질을 보완하기 위하여 첨가되는 물질로 경질PVC 가공에 사용되며 종류로는 MBS계,CPE계,Acrylic계가 있으며 사용량에 따라 가공성과 제품 물성의 변화가 발생한다. 사용량이 증가할수록 충격강도는 상승하나 겔 시간 감소,압출 부하 증가,수지 마찰열 증가,열 안정성 감소,yellow index 증가 등의 가공성에 영향을 미친다. 필요에 따라서 충격보강제 2종류 이상을혼합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충전제는 Dry-touch감 향상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사용되며 종류로는 탄산칼슘(CaCO3), Koline, Talc, Mica가 있다.
탄산칼슘은 석회석을 분쇄하여 얻어지는 중탄과 소성공정을 통해 얻어지는 경탄으로 구분한다. 탄산 칼슘은 분산성이 떨어짐으로 Ca-ST,ST-A를 코팅하여 사용하며 함량이 증가할수록 경도도 비례하여 상승한다. .